소식/참여

갤러리

GANGWON COMPREHENSIVE MUSEUM

박물관 소장 유물 이야기 - 옥 비휴

2020.07.30 조회:282



·시대 : 한 무제 (BC 2~1C)

비휴용의 아홉번째 아들이자 기린(麒麟, 전설 속 동물)과는 형제인 중국 고대부터 내려오는 전설 속 동물인데, 지금은 재물신(財物神)으로 추앙받고 있습니다.
비휴의 생김새용의 머리말의 몸기린의 다리, 가늘고 긴 하나의 뿔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얼굴사자를 닮았으며 회백색이고, 봉황의 날개와 꼬리를 가지고 있어 하늘을 날수도 있습니다. 즉 중국의 전설 속 하이브리드 동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휴는 용맹하고 신령스러운 동물로 알려져 있으며 제보(帝寶, 왕의 보배·보물)라고도 불립니다. 그렇게 불리는 이유는 비휴가 왕실의 재산을 보호해준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믿음은 비휴에 대한 재미있는 설화 때문입니다.




커다란 입과 볼록한 배를 가진 비휴의 가장 큰 특징항문이 없고 입만 있다는 것입이다.
설화에 따르면 비휴금은보화를 너무 좋아해서 금은보화만 보면 씹지도 않고 무조건 집어삼키는 식탐을 가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주변의 금은보화를 모조리 싹 다 먹어 치우고천궁 여기저기에 (dung/ poo)을 싸고 다녔다고 합니다.
이에 노한 옥황상제비휴의 엉덩이를 흠씬 두들겨 패 주었고, 그 이후 비휴는 항문이 막혀 아무리 먹어도 배설을 할 수 없게 되었다고 합니다.
금은보화를 잔뜩 먹기만 먹고 배설을 할 수 없었던 비휴는 주인의 집에 돌아갈 때면 먹은 금은보화를 다시 토해내었다고 하여 비휴큰 재물복을 가져다준다고 전해지게 되었습니다.